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정보

디앱(DApp)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블록체인넷입니다. 주말 잘 쉬셨나요ㅎㅎ

힘겨운 월요일이지만 이번주도 파이팅해요 우리!

 

이번 주 첫 주제는 디앱으로 잡았습니다. 

이전 게시글인 '토큰과 코인의 차이'를 다룬 게시글에서 '디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 용어에 대한 설명이 너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 주제는 디앱입니다.

 

디앱은 블록체인으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약자이지요. 탈중화된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디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중앙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지 않다는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디앱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운영체제에서 구동됩니다. 기존 일반 앱은 개발자가 구축해 놓은 중앙 서버에 데이터가 오고 간다면, 디앱은 블록체인 서버로 데이터가 오고 간다고 보면 됩니다.

App = Frontend + Centralised Server

DApp = Frontend + Blockchain Server

그래서 디앱은 이더리움, 큐텀, 이오스 같은 플랫폼 코인 위에서 작동하는 탈중앙화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이를 토큰(Token)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따라서 토큰들은 이더리움 디앱, 이오스 디앱등, 어떠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전 세계의 디앱의 약 80% 이상이 이더리움 기반으로 동작한다고 하네요. (이더리움 기반 토큰들인 ERC20에 대한 게시글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더 잘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서 디앱은 앙에서 관리하는 중앙 서버가 없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해 P2P(개인과 개인) 형태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스마트 계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성이 됩니다. (스마트계약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다음 게시글에서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DApp으로는 Cryptokitties가 있습니다.

크립토키티(Cryptokitties)

크립토키티는 엑시엄젠(Axiom Zen) 회사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과 이더리움 기반의 고양이 육성 게임입니다. 이더리움 토큰 방식의 디앱이지요. 2017년 11월에 처음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크립토키티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설계가 되었는데 이를 통해 게임에서 사용되는 모든 거래 장부와 데이터가 블록체인 방식으로 기록되어 원천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과 같은 개인 간 거래 내역들이 플랫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로 실행될 수 있도록 했는데, 디앱이 그중 하나이며 크립토키티가 이 디앱으로 구현된 세계 최초의 게임이지요.

크립토키티는 투기와 사행성 조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았지만, 이더리움의 거래를 활성화시켰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았으며 암호화폐를 게임에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참고해주세요!

2021.06.11 - [코인/코인정보] - 토큰과 코인의 차이점 (Feat. 이오스가 토큰에서 코인이 된 과정)

 

토큰과 코인의 차이점 (Feat. 이오스가 토큰에서 코인이 된 과정)

코인과 토큰의 차이! 토큰과 코인은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해서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코인을 "코인"이라고 하고, 다른 특정 코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DAPP(Decentraliz

blockchainnet.tistory.com

2021.06.10 - [코인/이더리움] - 이더리움과 ERC20의 차이

 

이더리움과 ERC20의 차이

이더리움 = ERC20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아니면 ERC20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저는 처음에 이더리움은 알았지만 ERC20은 뭔지 몰랐어요. 나중에는 이더리움과 ERC20을 같

blockchainnet.tistory.com


더보기

이 글은 투자 유도 글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신중하고 현명한 투자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