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코인정보

디앱(DApp) 관련 용어 설명! (Feat. 스마트컨트랙트, 사용자인터페이스)

안녕하세요 블록체인넷입니다!

 

바로 이전 게시글 DApp게시글에서 스마트컨트랙트와 사용자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을 좀 더 드린다고 했지요. 그래서 바로 용어 설명을 준비했습니다! 이전 게시글을 읽지 않으신 분은 읽어보신다면 이해하시기에 더 좋을 것 같네요:)

 

1. 스마트 컨트랙트

디앱은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이 도입되면서 생겨났고, 스마트 계약보다 '스마트 컨트랙트'로 더 많이 불립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컨트랙트'란 무엇일까요? 스마트 컨트랙트는 계약 조건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조건이 충족했을 경우 자동으로 계약이 실행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은 중간자(Middleman)를 없애고, 당사자들끼리 계약하고 책임질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이지요.

 

'스마트 컨트랙트'를 처음 도입한 케이스는 이더리움입니다. 이 개념 자체가 이더리움 코인의 등장과 함께 나타나게 됐습니다.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에 스마트 계약을 처음 도입하였고 이후 이더리움 기반의 무수한 디앱들이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특징으로 인해 개발자가 계약의 조건 및 내용을 코디할 수 있어 어떤 종류의 계약에도 활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스마트 계약이 없는 비트코인에는 디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가치 저장 측면에서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능가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관측했습니다.

이더리움 생태계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해 '블록체인 서비스(디앱, dApp)', '탈중앙금융(DeFi)', 대체불가능한토큰(NFT, Non-Fungible Tokens)' 등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비트코인을 능가할 수 있는 중추적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즉 비트코인은 화폐가 아닌 투자 상품에 가까운 반면, 이더리움은 가상 자산 기반 경제의 중추로 작용하면 교환 수단으로써 더 큰 기능을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JP모간은 폭락장 전인 지난 4월 말 보고서에서도 '이더리움이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을 능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기계 또는 시스템을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성을 말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들의 디스플레이 화면, 애플리케이션, 키보드, 마우스, 폰트, 아이콘, 도움말 등을 아우르는 용어입니다.

TV 리모컨으로 간단히 예를 들어 봅시다. TV 리모컨은 TV를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전원, 채널 전환, 음량 조절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영상 매체와 인터넷이 발달하고, IPTV와 같은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이제는 단순히 채널을 돌리는 것을 넘어서서 인터넷 검색, 게임, SNS와 같이 사람들이 자주 접하는 매체도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접목된 리모컨이 만들어지고 있지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는 얼마나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져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심리적으로 접근하기 좋은 구성일수록 어떤 기능을 사용해야 적절한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고, 의도한 결과를 쉽게 얻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총정리!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해서 머릿속에 잘 안 들어올 것 같네요. 다음은 디앱, 스마트 컨트랙트, 사용자인터페이스에 대해 총정리입니다!

비트코인을 작동시킨 블록체인이 1세대인데, 이것은 '분산화된 세계 단일 은행'과도 같습니다. 이더리움으로 대표되는 블록체인이 2세대인데, 이것은 '분산화된 세계 단일 컴퓨터'와도 같습니다. 이 2세대 블록체인 위에서 움직이는 거래를 활용하기 위해 작성되는 로직 프로그램을 '스마트 컨트랙트'라 합니다. 대중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블록체인이 되기 위해서는 그 위에서 작동되는 '디앱'과 서비스들이 사용하기 편하고 많아져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많은 자동화 툴들과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2021.06.14 - [코인/코인정보] - 디앱(DApp)에 대해 알아보자!

 

디앱(DApp)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블록체인넷입니다. 주말 잘 쉬셨나요ㅎㅎ 힘겨운 월요일이지만 이번주도 파이팅해요 우리! 이번 주 첫 주제는 디앱으로 잡았습니다. 이전 게시글인 '토큰과 코인의 차이'를 다룬 게

blockchainnet.tistory.com

 

더보기

이 글은 투자 유도 글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신중하고 현명한 투자를 응원합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 부탁드려요!